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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칙

학교 규칙

2004.04.01.시행

2008.03.26.개정

2012.02.03.개정

2012.09.21.개정

2013.03.29.개정

2014.07.10.개정

2017.03.28.개정

2017.04.11.개정

2017.07.17.개정

 

1 장 총칙

1(명칭) 본 학칙의 명칭은 서울신사초등학교학칙이라 칭한다.

2(목적) 본 학칙은 본교 학교운영과 관련하여 아동·학부모·교직원이 준수해야할 제반사항 들을 정한다.

3(교육목표) 본교는 꿈을 가진 창의적인 어린이, 바르게 생각하고 행동하며 남을 배려하는 어린이, 몸과 마음이 건강한 미래지향적인 어린이를 교육목표로 한다.

 

2 장 수업연한, 학년, 학급편제 학기와 휴업일

4(수업연한) 본교의 수업연한은 6년으로 한다.

5(학년, 학급수) 1-6년으로 편성하되 학년별 학급 수는 당해연도 학교 사정에 따라 정 할 수 있다.

6(학년도 및 학기)

1) 학생의 진급, 졸업은 학년제에 의한다.

2) 학년도는 31일부터 시작하여 다음해 2월 말일까지로 한다.

3) 학기는 2학기로 나누되 1학기는 31일부터 여름방학, 2학기는 여름방학 후 개학식 날부터 다음 해 2월 말일로 한다.

7(휴업일)

1) 휴업일 : 학교의 휴업일(공휴일, 개교기념일, 여름방학, 겨울방학, 학년말 방학, 학교자율휴업일, 토요 휴업일 포함)은 학교의 장이 매 학년도가 시작되기 전에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정한다.

2) 비상재해, 기타 급박한 사정이 있을 때는 임시 휴업을 할 수 있다.

 

3 장 교육과정 및 수업일수

8(교육과정) 본교의 교육과정은 상급기관의 관련법령에 근거하여 본교 실정에 맞게 운영하고, 특수학급 교육과정은 별도로 운영한다.

9(수업일수)

1) 수업일수는 각 학년 공히 193일 이상으로 한다.

2) 천재지변, 연구시범 등으로 수업일수를 감축할 때는 관할 교육장의 허가를 받아 감축 운영할 수 있다.

3) 체험학습과 교환학습은 수업일수로 인정하고 기간은 아래와 같으며 세부지침은 별도로 정한다.

체험학습 기간은 국내외 모두 연속 10일 이내(휴무토요일, 공휴일 제외)이며, 총 체험학습 일수는 전체 수업일수의 10% 이내이며, 학교장이 승인한 체험학습 기간을 초과하여 출석하지 않은 기간에 대해서는 무단결석으로 처리한다.

교환학습은 국내 3개월 이내, 국외 1개월 이내이다.

 

4 장 교과편제,수업운영 방법 및 수업시간

10(교과편제)

1) 교과편제는 교과활동,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한다.

2) 교과활동에서 12학년의 교과는 국어, 수학, 바른생활, 슬기로운생활, 즐거운생활으로 하고, 36학년의 교과는 국어, 도덕, 사회, 수학, 과학, 실과, 체육, 음악, 미술, 영어로 한다.

3)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으로 하되 교과의 특성을 살려

창의적으로 운영한다.

11(수업운영방법)

1) 교육상 필요할 때는 학년 또는 학과들을 달리하는 학생을 병합하여 수업할 수 있다.

2) 수업 시 교육 방송 프로그램을 수업에 활용할 수 있다.

3) 정보통신매체를 이용한 수업을 권장한다.

4) 교육상 필요한 경우 보호자의 동의를 얻어 교외 체험학습을 할 수 있으며 이를 수업으로 인정한다.

12(수업시간) 수업시간은 1시간 당 40분을 원칙으로 하되 담임교사가 교과목과 학습 내용 을 고려하여 자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5 장 입학전학편입학재입학휴학정원 외 학적 관리

13(입학시기) 입학 시기는 학년 초부터 30일 이내로 한다.

14(입학자격) 본교의 제 1학년에 입학할 수 있는 자는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자로 한다.

1) 6세 아동으로 주소지 관할 동사무소에서 취학통지서를 발급 받은 자.

2) 5세 아동 중 조기입학을 희망하여 주소지 관할 동사무소에서 취학통지서를 발급 받은 자"

15(입학서류) 본교에 입학하려는 자는 따로 정한 절차에 의하여 입학에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여야 한다.

16(전입학) 본교에 전·입학하려는 자는 다음의 서류를 제출하여야 한다.

1) 주민등록 전입신고서 접수증

17(,편입학 자격) ·편입학 할 수 있는 자는 전·편입학 학년의 전 학년까지의 과정을 수료한자 및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이어야 한다.

18(재외국민 및 외국인자녀의 취학관련서류)

1) 재외국민 또는 외국인이 보호하는 아동이 최초로 전·입학을 원하는 경우에는 출입국관리사무소장이 발행한 출입국에 관한 사실증명서 또는 외국인등록 사실증명서를 학교장에게 제출함으로써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17조 및 제21조의 규정에 의한 입학 또는 전학 절차에 갈음할 수 있다.

2) 외국에서 귀국한 학생, 외국인 학생, 북한이탈주민의 자녀의 입학·전학 및 재·편입학 절차는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19조제1항에 의한다.

19(재입학) 본교에서 제적 또는 정원 외 관리된 자로서 다시 입학을 지원하는 자가 있 을 때에는 동일 학년 이하의 학년에 학교장이 입학을 허가 할 수 있다.

20(입학허가) 학교장은 1학년 입학생에 대하여 입학을 허가한다

21(재입학서류) 본교에 재입학하려는 자는 정한 절차에 의하여 재입학에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여야 한다.

22(휴학) 질병, 기타 부득이한 사정으로 인하여 휴학하려는 자는 사유서와 그 내용을 증명할 만한 서류를 갖추어 학부모 또는 보증인 연서로 학교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23(정원외 학적 관리) 3개월 이상 무단결석을 한 경우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에 의해 정 원 외 별도로 학적을 관리한다. ·중등 교육법 시행령 제29조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장 기결석을 한 자로서 정원 외로 학적이 관리되고 있는 자 또는 제28조의 규정에 의하여 취학 의무의 면제나 유예결정을 받은 자가 다시 학교에 다니고자 하거나 취학하고자 하 는 경우에는 조기 진급 및 조기 졸업에 관한 규정 제32조의 규정에 의한 교과목별 이수 인정평가위원회가 실시하는 교과목별 이수인정평가의 결과에 따라 학년을 정할 수 있다.

 

6 장 의무교육학생관리위원회 구성 및 운영

24(역할) 취학 및 입학 유예 등 신청 심의하고 미취학, 미입학 및 무단결석 학생에 대한 보호자 면담을 한다.

25(조직) 교원위원 4, 외부위원 3(학교전담경찰관1, 학부모위원2) 7인으로 한다

26(구성)

1) (교원위원) 학교장(당연직), 교감 , 교무부장, 생활안전부장

2) (외부위원) 학교 전담 경찰관, 학부모위원 2

27(심의) 재적위원의 1/2 이상 참석으로 개의하고 참석위원 간 합의로 심의 결과 결정한다

28(개최시기)

1) 학교장이 개최 여부 및 시기 결정

(정기) 학기 시작 전 및 학기 시작 직후 유예 등 신청 심의를 위해 개최한다.

(별도 안건이 없는 경우에는 미개최)

1차 신청 분 : 예비소집일 4일 전예비소집일 전일 중 개최

2차 신청 분 : 입학전일 심사(공휴일을 고려하여 학교 자체적으로 변경 가능)

(수시) 미취학, 미입학 및 무단결석 아동 발생 시 보호자 면담 및 학기 중 유예 등의 신청에 대한 심의를 위해 개최

신청 후 10일 이내 개최

29(기타) 위원회 회의록 및 결과보고서 작성(유예 등 결정 시 사유를 상세히 작성)한다.

30(취학의무 유예) 의무취학 아동이 유예하고자 할 때는 유예신청서와 진단서(소견서) 또는 학부모 의견서를 제출한다.

 

7장 수료, 졸업의 인정, 조기진급, 조기졸업

31(수료·졸업)

1) 각 학년의 수료 또는 전 학년의 졸업은 출석일수와 교육 과정의 이수정도를 고려하여 담임교사의 의견을 들어 학교장이 인정한다.

2) 각 학년의 수료에 필요한 출석일수는 수업일수의 3분의 2 이상으로 한다.

32(조기진급·조기졸업)

1) 초중증교육법 제27(조기진급 및 조기 졸업 등) 3, 초중등교육법시행령에 제53(조기진급·조기졸업 등), 조기진급 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조기진급·졸업·진학 평가위원회의 평가를 거쳐 학교장이 인정하는 경우 조기진급 또는 조기졸업을 허가할 수 있다.

33(졸업장) 학교장은 학교의 전 과정을 수료하였다고 인정된 자에게는 졸업장을 수여한다.

34(조기진급·조기졸업 절차)

1) 2조에 따라 조기진급 또는 조기졸업 대상자로 선정된 학생(이하 "조기진급·졸업대상자"라 한다) 조기진급 또는 조기졸업을 하려는 경우에는 각급학교의 장으로부터 다음 학년의 교육과정에 편성된 개별 교과목의 조기이수를 인정받아야 한다.

2) 각급학교의 장이 제1항에 따라 개별 교과목의 조기이수를 인정할 때에는 제5조 제1항에 따른 조기진급·졸업·진학 평가위원회의 평가를 거쳐야 한다.

3) 조기진급·졸업대상자가 제2항에 따라 개별 교과목의 조기이수를 인정받아 진급 또는 졸업에 필요한 교육과정을 모두 마치면 조기진급 또는 조기졸업을 할 수 있다.

4) 조기진급 또는 조기졸업을 위한 세부절차와 방법 등에 필요한 사항은 각급 학교의 장이 학교 규칙으로 정한다.

5) 각급학교의 장은 상급학교에 조기입학을 원하는 학생에게 조기진급·졸업대상자 여부와 관계 없이 ·중등교육법27조제1항에 따라 상급학교 조기입학 자격을 줄 수 있다.

 

8 장 조기진급·졸업·진학 평가위원회

35(조기진급졸업진학 평가위원회)

1) 다음 각 호의 평가를 실시하기 위하여 각급학교에 조기진급·졸업·진학 평가위원회(이하 "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3조제2항에 따른 개별 교과목의 조기이수 인정 평가

4조제2항에 따른 상급학교 조기입학 자격 부여 평가

2) 위원회는 위원장 1명을 포함하여 7인으로 구성한다. 위원장은 교감이고 위원은 학년부장으로 한다.

3) 위원회의 평가 결과에 대하여 이의가 있는 평가 대상 학생이나 그 학부모는 평가 결과를 안 날부터 10일 이내에 해당 학교의 장을 통하여 재평가를 요청할 수 있다. 이 경우 재평가를 요청받은 위원회는 요청받은 날부터 15일 이내에 재평가를 하여야 한다.

 

9 장 학업성적 관리위원회

36(학업성적관리위원회 설치) 학업성적 평가 및 관리의 객관성, 공정성, 투명성과 신뢰 도를 높이고, 학교생활기록부의 작성과 관리 및 기타 학교 학업성적 관련 업무를 효율적 으로 시행하기 위하여 학교 학업 성적 관리위원회를 설치한다.

37(학업성적관리위원회 구성 및 임무)

1) 위원장은 학교장으로 하며,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업무를 총괄한다.

2) 부위원장은 교감으로 하며, 위원장을 보좌하고 위원장 유고시 위원장을 대행한다.

3) 위원의 수는 학교 규모에 따라 정하며, 교직원 중에서 교무분장 업무를 고려하여 학교장이 임명하고, 위원은 당해 학교의 학업성적관리 관련 업무에 대하여 심의한다.

4) 기타 위원회와 통합 운영할 수 있다.

38(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심의 내용) 학업성적관리위원회는 다음 각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1) 학교 학업성적관리규정 제·개정

2) 각 학년협의회에서 제출된 지필평가 및 수행평가의 영역·방법·횟수·기준·반영비율 등과 성적처리방법 및 결과의 활용

3) 창의적체험활동 상황의 평가 기준 및 방법

4)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의 평가 덕목 및 방법

5) 학업성적 평가 및 관리의 객관성·공정성·투명성과 신뢰도 제고 방안(평가의 기준·방법·결과의 공개 및 홍보 등)

6) 학교생활기록부의 기재방법 및 기재내용 등에 관한 사항

7) 기타 학교 학업성적관리 관련 업무

39(학업성적관리위원회 운영)

1) 학업성적관리위원회는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지침(교육인적자원부 훈령 제187), 본 지침 및 서울특별시교육청의 성적관리에 관한 관련 공문 등에 근거하여 당해 학교의 학업성적관리규정을 학교 실정에 맞게 제·개정한다.

2) 학업성적관리위원회는 학업성적 평가 및 관리의 제반사항을 검토하고, 학업성적과 관련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에 힘쓴다.

 

10 장 학생평가관리

40(목적) 교과목과 교육내용을 고려하여 수행평가를 포함한 다양한 평가 방법을 적용함 으로써, 학생들의 교육과 학습에 최적의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여 궁극적으로는 21 세기를 주도할 창의적이고 도덕적인 인간을 기르는 데 있다.

41(평가 방향)

1) 평가는 학교, 학년교육계획에 의거 평가 계획을 수립하여 실시한다.

2) 평가는 창의성과 고등사고 기능을 향상시키고 바른 인성을 갖는데 도움이 되도록 실시함을 원칙으로 한다.

3) 평가는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에 기여하는 방향으로 실시한다.

42(평가 방법)

1) 평가는 서술형, 논술형, 실기시험, 실험 실습법, 관찰법, 토론법, 구술 시험, 면접법, 연구보고서, 포트폴리오 등의 다양한 방법을 적용토록 한다.

2) 평가시간을 별도로 편성하지 않고 수업과정 중에 관찰, 토론, 면담, 수업 결과 산출물 등을 중심으로 평가한다.

3) 개별평가는 관찰 평가, 소집단 토론, 과제해결과정 또는 결과 등을 평가토록 한다.

4) 평가는 교사 평가, 자기 평가, 상호 평가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실시한다.

5) 본교의 학생에 대한 학업성취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수시지필평가를 실시하고, 실시 횟수는 학년에서 정함을 원칙으로 한다(1학년은 평가하지 않음)

43(장애학생의 평가)

1) 공통 : 장애학생의 장애정도와 상황에 따라 별도의 평가장 설치, 운영이 가능하다. 장애정도

상황에 따라 대독 또는 대필 평가를 제공할 수 있다.

장애학생의 각종 평가 참여를 위한 보조기기 또는 보조 인력을 지원할 수 있다.

2) 시각장애학생 : 전 맹 학생의 경우 점자문제지 또는 음성 평가 자료를 제공하고 시험시간을 매 교시별 1.7배 연장할 수 있다. 저 시력 학생의 경우 확대 독서기를 이용하거나 확대문제지(118%, 200%, 350% 중 택1)를 배부하고 시험시간을 매 교시별 1.5배 연장할 수 있다.

3) 지체장애학생 : 뇌병변 학생에게는 시험기간을 매 교시별 1.5배 연장해줄 수 있으며 상지기능 이상으로 평가 수행이 어려울 경우 대필평가가 가능하다.

4) 청각장애학생 : 청각장애의 정도에 따라 듣기평가는 필답시험으로 대체할 수 있으며 보청 기 사용 학생은 일반학생과 동일하게 듣기평가를 실시한다. 시험시간은 일반학생과 동일하다.

5) 지적장애 및 자폐성 장애학생 : 학습수행이 낮더라도 일반학급에서 실시하는 수시, 지필 평 가에서 제외하지 않는다. , 평가 시간에 학급 학생들의 평가에 영향을 주는 문제행동(자리 이탈, 소란행위, 고성 등. )을 보이는 경우 특수교사, 일반교사, 학부모의 협의 하에 특수학급 에서 평가를 실시한다. 또한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학습 목표 달성도는 관찰, 포트폴리오를 통하여 서술하여 기록하고, 학기말 특수학급 자체 평가로 점검한다.

6) 장애학생의 장애유형에 따른 평가 조정방법은 본 규정에 의거하되 학기 초 개별화교육 지원팀 협의회를 통하여 학생과 학부모, 교사의 의견을 반영하여 결정한다.

7) 특수교육대상학생의 학교생활기록부 교과학습발달사항 중 특수학급에서 지도하는 해당 과목은 담임교사와 특수교사가 협의하여 학생의 발달 상황에 맞게 기록한다.

44(평가 영역)

1) 교과 학습 평가(인지, 정의적 영역)

2) 창의적 체험활동평가

3) 행동 발달 평가(정의, 인지적 영역)

45(평가 결과 기록) 수행 평가 결과를 성취 목표별 수행과정, 발달과정, 수행결과를 서 술식 또는 체크 리스트로 기록한다.

46(생활기록부 기록) 교육평가는 각종 평가를 실시한 후 그 결과를 생활기록부에 문장으로 진술하여 기록하고 행동 평가는 관찰, 면담, 일화 기록 등으로 실시해서 행동용어로 진술하여 기록한다.

 

11 장 시상과 벌

47(시상 목적) 지식 평가 위주의 시상제에서 탈피하여 어느 분야에서든지 열심히 노력하 면 누구나 상을 받도록 하여 전인적인 인간을 육성하는데 기여코자 한다.

48(시상 방침) 시상제 운영은 다음 각 항의 방침에 따라 실시토록 한다.

1) 인성 및 전 영역을 통한 소질, 취미, 특기 신장을 확대 실시한다.

2) 시상 내용은 본교 교육 과정 구현에 중점을 둔다.

3) 선정 기준은 학년 별로 단계 수준에 맞게 한다.

49(시상 영역 기준) 당해년도 교육과정에 의거 별도계획에 의해 정한다.

50(시상)

1) 시상은 수시 또는 주, , 분기, 기별로 구분하여 영역에 따라 시상토록 한다.

2) 시상의 종류는 금상, 은상, 동상 등 영역에 맞게 구분하여 시상한다.

3) 졸업생에 대한 시상은 1년간 생활을 종합하여 졸업생사정회의 심의를 거쳐 분야별로 학교장 상을 시상토록 한다. (단체 기관의 상은 3항에 준하여 결정 하여 시행한다)

51(교육벌)

1) (학생의 징계) ‘교육상 필요한 경우에는 훈육. 훈계 등의 방법으로 하되, 학습권과 교육권의 보호 및 질서유지를 목적으로 징계는 물론이고 교육상 행해지는 여러 가지 불이익도 포함된다.

2) 교사는 학생의 행동 성찰 및 수정을 유도하기 위해 다음 각 호와 같은 훈계?훈육의 교육적 조치를 취할 수 있다.

구두 주의

좋은 글이나 반성문 쓰기

사과 편지 쓰기

상담 및 자기 성찰의 시간 갖기(적정한 수준의 방과 후 지도하기)

교실내외 봉사활동

학부모에게 통보 및 상담하기

기타 학교의 관련 규정에 의한다.

3)(수업 중 특정학생으로 인하여 더 이상 수업을 진행하기 힘들 경우)교사는 수업 중 교사의 정당한 지시에 반복적으로 거부하는 학생은 격리하여 다른 학생의 학습권과 교사의 교육권을 보호한다.

1단계-교실 내 지도(교사의 훈계, 교실 뒤에 서서 수업, 생각의자에 앉아서 수업), 수업담당 교사지도

2단계-즉시 격리(교실 밖 격리), ‘교권보호책임관이 해당학생 즉시 격리(즉시 격리에 대한 판단 기준은 ‘‘더 이상 수업 진행이 어려울 경우로 하고 3~5분 기회 제공 후 시행)

3단계-학생·학부모 면담 및 교육(교육프로그램 운영, 학생·학부모 면담, 외부 멘토 면담), 해당교사·담임교사·전담상담교사 지도

4단계-선도위원회 개최, 사안의 경중에 따라 징계 결정, 선도위원회 사실 조사 및 관련자료 수집

5단계-단계적 징계(학교내봉사, 사회봉사, 특별교육이수, 출석정지)

심각한 교권침해 사안에 대해 학생의 교육상 교육환경을 바꾸어 줄 필요가 있다고 인정될 경우 학교장은 절차에 따라 학교장 추천 전학을 실시한다.

해당 학생이 학교장 추천 전학에 불복할 경우 7일 이내 서울시교육청교권보호위원회에 조정 신청한다.

4)(특정학생이 교사에게 폭언, 폭행 등 심각한 교권 침해인 경우) 교권침해학생의 선도·교육과 피해교사의 보호를 위하여 다음 각 호와 같은 조치를 취할 수 있다.

1단계- 교권침해학생은 교권보호책임관이 즉시 격리, 피해교사는 보호 및 안전조치

2단계-시기, 내용, 관련 학생 등 사실 조사 및 관련 자료 수집, 교권 침해학생 및 주변 학생의 진술

3단계-선도위원회 개최, 해당학생이나 보호자에게 의견 진술 기회, 징계 수위 및 교권보호위원회 심의 요청 여부 결정(이 경우 징계는 행위의 경중에 따라 단계적으로 진행)

4단계-교권보호위원회 개최, 선도 위원회 관련 자료 검토 및 심의

 

5)(교권보호위원회)교원의 교육활동 보호에 관해 다음 각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교권보호위원회를 둔다.

교권보호 위원회는 교육활동 침해 기준 마련 및 예방대책을 수립한다.

교육활동 침해 학생에 대한 선도 등의 조치를 한다.

교원의 교육활동과 관련된 분쟁을 조정한다.

피해 교원의 보호 조치 심의를 한다.

그 밖에 학교 규칙으로 정하는 사항

교권보호책임관은 교감으로 한다.

 

52(학교생활) 서울신사초등학교 학칙에 근거하여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규정과 생활규정을 정한다.

 

12 장 출결사항

53(출결사항) 출결사항은 다음과 같이 처리하며 조퇴, 결과 및 외출은 담임교사의 허가를 얻어 할 수 있다.

1) 출석할 날짜에 출석하지 않을 때에는 결석으로 처리한다.

2) 다음 각 호의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출석으로 처리한다.

천재지변, 법정 전염병 등 불가항력의 사유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학교를 대표한 경기 참가, 경연대회 참가, 현장실습, 훈련참가, 교환학습, 현장(체험)학습 등으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학교폭력 피해로 인한 치료기간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결석하는 경우

학교장은 여학생 중 생리통이 극심해 수업출석이 어려운 경우 (1)에는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결석하는 경우'로 보아 출석으로 인정 한다.

3) 소정의 등교시간에 출석하지 않을 경우에는 지각으로 처리한다.

4) 소정의 하교시간 이전에 하교하는 경우에는 조퇴로 처리한다.

5) 교과수업시간에 출석하지 않을 경우에는 결과로 처리한다.

6) 위 제3항에 해당되는 사유로 인한 지각’, ‘조퇴’, ‘결과는 각각의 횟수에 포함하지 않는다.

7) 같은 날짜에 지각’, ‘조퇴또는 결과가 발생된 경우에는 학교장이 판단하여 어느 한 가지 경우로만 처리한다.

8) 같은 날짜에 결과가 1회 이상이라도 1회로 처리한다.

54(경조사 출결) 경조사의 경우 다음 기일에 한하여 결석일수에 산입하지 않는다.

원격지일 경우 실제 필요한 왕복 소요일수를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가산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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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대 상

일 수

결 혼

?형제, 자매

1

입 양

?본인

20

사 망

?부모 및 부모의 부모

5

?부모의 조부모?외조부모

2

?형제?자매 및 그의 배우자

?부모의 형제?자매

1

비고

-토요일 및 공휴일은 경조사 일수에 산입하지 않음.

- 입양 이외의 경조사일수는 원격지일 경우 실제 필요한 왕복 소요 일수를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가산할 수 있음.

55(출석사항 평가) 출석사항의 평가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결석, 지각, 조퇴, 결과가 없는 경우 개근으로 한다.

56(결석의 종류) 결석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1) 질병으로 인한 결석 : 결석한 날에 담임교사에게 유선이나 문자로 연락한 경우

2) 사고로 인한 결석 : 무단으로 결석한 경우(태만, 가출, 고의적인 출석 거부, 범법행위로 관련기관에 연행 및 도피 등)

3) 기타 결석

학교장이 인정하는 부모 및 가족봉양, 가사 조력, 부득이한 개인사정으로 결석하는 경우

위 제1항 및 제2항에 해당되지 않는 결석

 

13 장 정보통신

57(사이버 생활)

1) 사이버 공간에서 표준어와 바른 말을 사용하여 건전하고 올바른 사이버 문화를 조성한다.

2) 사이버를 이용한 폭력, 성희롱, 비방 등을 하지 않으며 타인의 인권과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한다.

3)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

4) 음란·폭력성 유해 사이트 접속과 불법 유해 매체를 멀리한다.

5) 타인의 정보를 보호하고 자신의 정보도 철저히 관리한다.

6)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58(휴대전화 등 전자기기 관리)

1) 학생은 필요시 휴대전화, MP3 등 전자기기를 소지할 수 있으나 교사의 수업권과 다른 학생들의 학습권을 방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허용할 수 있다.

2) 등교와 동시에 휴대전화를 끄고 개인이 보관하고 하교 시에 켠다. 단 꼭 사용해야 할 경우 담임교사의 허락을 받고 나서 사용한다.

3) 2의 규정을 2회 위반시 학부모에게 통보하고 학부모가 가정에서 교육하도록 한다.

4) 수업 중 컴퓨터는 교육 활동을 위해서만 활용한다.

5) 교내 각종 정보통신 기자재를 아끼며 잘 사용한다.

59(학생선도위원회)

1) 학생들의 생활지도에 관한 실무를 담당하고 이 업무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학생선도위원회를 둔다.

2) 선도위원회는 교감을 위원장으로 생활지도부장, 교무부장, 각 학년부장)으로 구성하고 학년별 선도위원회(동학년회의)를 구성한다.

60(학생선도위원회기능)

1) 학생선도위원회는 학생의 생활지도 전반에 대한 사항을 협의한다.

2) 학생선도위원회는 초. 중등교육법시행령 제31조 제1항에 의거하여 각호와 같이 징계할 수 있으며 문제학생의 징계 요구시 학년 및 학교생활 규정에 근거한다.

3) 선도위원회에서는 학교 내의 봉사, 특별교육이수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다.

4) 징계를 할 때에는 학생의 인격이 존중되는 교육적인 방법으로 하여야 하며, 그 사유의 경중에 따라 징계의 종류를 단계별로 적용하여 학생에게 개전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5) 선도위원회는 학교생활 규정과 학칙에 의한다.

 

14 장 폭력예방

61(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1) 아동들은 집단 괴롭힘 등 일체의 학교 폭력(신체 및 정신적 폭력)에 끼어들거나 행하지 않아야 하며, 서로의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2) 학교에서는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에 관련된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한다.

3) 자치위원회는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등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수립을 위한 학교 체제 구축

피해학생의 보호

가해학생에 대한 선도 및 징계

피해학생과 가해학생간의 분쟁 조정

학교폭력 담당교사나 학생회 대표가 건의하는 사항

4) 학교폭력으로 인해 피해를 당한 학생이 이로 인해 학교에 출석하지 못하는 경우, 학교장의 인정에 의해 출석일수를 인정한다.

5) 피해학생의 보호조치는 심리상담 및 조언, 일시보호, 치료 및 치료를 위한 요양, 학급교체, 그 밖에 피해학생의 보호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취한다.

6) 폭력 가해 학생에 대한 선도조치는 서면 사과, 피해학생 접촉 및 협박금지, 학교에서의 봉사, 사회봉사, 특별교육이수 또는 심리치료, 출석정지, 학급교체, 전학 순으로 실시한다.

 

15 장 교내생활

62(기본품행) 학생으로서 기본예절과 질서를 지키며 남을 존중하고 자율적인 학습 분위기 조성에 힘쓰며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하여야 한다.

63(학교시설이용)

1) 학교 시설물을 애호하고 교구를 소중히 사용하며 정리 정돈을 잘한다.

2) 학교 시설물에 낙서를 하지 않으며 쾌적한 학습 환경 조성에 노력한다.

64(타인 소유물 존중 및 소지품 검사)

1) 다른 학생 및 교사들의 개인 소유물을 소중히 여기고 학교 일과 중 남의 물건에 허락 없이 손을 대지 않는다.

2) 학생은 음란물(음란미디어, 음란서적등), 흡연 관련물(담배, 라이터, 성냥 등) 주류, 향정신 성의약품(본드, 부탄가스, 환각제 등), 흉기류(공구류, 칼 등)을 소지하여서는 안 된다.

3) 학생들의 안전을 위협하거나 학내 질서를 해칠 수 있다고 의심할 만한 사유와 교육목적상 필요하다고 생각할 때는 학생의 동의를 구한 후 개인소지품 검사를 실시할 수 있다.

4) 소지품 검사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학생을 설득하여 그 학생만 생활부장이나 교감선생님이 검사를 실시한다.

65(교우관계) 학교생활에서 상호간의 신뢰를 쌓는다.

66(두발.용의복장)

1) 두발. 복장은 학생 신분에 맞는 차림으로 자유롭게 한다.

2) 신발은 활동하기에 편하고 학생 신분에 맞는 검소한 것으로 착용한다.

3) 가방은 자유로이 하되 학생신분에 맞는 것으로 한다.

4) 체육수업을 위한 특정한 복장을 지정하지 않는다.

67(봉사활동)

1) 학급 봉사활동(일인일역)에 책임감을 갖고 성실하게 이행한다.

2) 학급환경 정리정돈, 학급분위기 조성을 위해 노력 봉사한다.

3) 학교교육과정(특별활동)의 봉사활동을 충실히 이행한다.

68(기타 교내생활) 다음 사항들은 담임교사 또는 담당교사의 허가를 받아야 하며 필요할 경우 해당 교사의 임장지도를 요청할 수 있다.

1) 교내에서 회합을 할 때

2) 실외 활동 시 교실에 남고자 할 때

3) 교내에서 외부인과 면담을 하고자 할 때

4) 특별실을 사용하고자 할 때

5) 공휴일에 학교에서 활동하고자 할 때"

 

16 장 교외생활

698(교외생활)

1) 학생으로서의 긍지를 갖고 신분에 어긋남이 없이 언행에 유의하며 자기 수양에 힘써야 한다.

2) 학교 교직원 또는 상급학생을 만나면 예의를 표한다.

3) 학생의 본분을 다하고 노약자를 도와주며 공중도덕과 법을 잘 지킨다.

4) 외부 단체 및 대회에 참가, 또는 방문을 하고자 할 때에는 학교장의 승인 또는 허가를 받아야 한다.

5) 교외에서 실시하는 각종 교육활동에 참여할 때는 지도교사의 지시에 따라서 행동한다.

6) 교통규칙을 지키고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한다.

70(보호자의무)

1) 보호자는 자녀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며 자녀가 자율적이고 올바른 자세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2) 자녀의 학교생활에 심각한 이상이 있을 경우 즉시 학교에 알리고 상담하여야 한다.

 

17 장 어린이회

71(회원) 학생회 회원은 본교에 재학하는 학생으로 한다.